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더욱이 어떻게 하면 객관적인 인식을 주관적으로 받아들이고 교육의 대상에게 바른 교육을 시킬 수 있을지를 제시해 주고 있다. 그리고 인격적인 지식을 만나며 그것을 가르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며 또한 우리가 접근하여야 할 기독교적인 교수방법
성경으로 말미암는다.1)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본 연구는 먼저 코메니우스의 생를 알아보고, 그의 사상적 배경을 고찰한다음, 유아교육사상의 기독교교육, 부모교육, 유아교육, 발달교육 측면을 알아보며, 마지막으로 그의 교육사장의 발전적 현상으로서 현대 대표적 발달 학자들의 이론을 제시하며
기독교에서는 이러한 사상의 전달도구로서의 언어에 대한 철학이 발달되어 있지 않음은 가슴 아픈 일이다.
기독교가 종교로서 우리나라에 전래된 지 약 100년 정도의 세월이 흘렀다. 그에 반하여 무는 이미 수천 년 전부터 우리민족과 함께 하면서 우리 민족에게 종교의 기본 개념을 심어주었다. 그 이
교육을 받지 못했다. 그의 호기심과 부모의 지도 결여로 그는 성의 구렁텅이로 빠져들고 말았던 것이다. 이것 자체가 감정상의 혼란과 아울러 성의 혼란을 초래하였다. 또한 이것이 지금의 성 문제로 나아가는 첫걸음이 되었다.
그는 남달리 많은 은사와 열정과 열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동시에 강
발달은 영아기나 유아기에 비해서는 뒤떨어진다. 이때의 신체 구조는 머리가 체격에 비해 큰 편이고 유치가 빠지면서 영구치가 나오는 시간들이기 때문에 외모에 무관심하고 청결에 반항적이기 때문에 지저분하게 보여 미운 일곱 살이란 소리를 듣는다. 고용수 외, 『기독교교육개론』 (서울: 한국장